글로벌 트렌드 코로나 속 새로운 만남 방법으로 데이팅앱 부상 데일리팝


그 누구도 믿지 못하게 된 세상에서 당연한 말 아니냐고 할 수 있겠지만 피해자들 역시 이걸 몰라서 속은 게 아니다. 예전처럼 자유롭게 밖을 나돌며 새로운 사람을 만날 기회도 없는 현시국, 온라인에서 활동하는 시간이 오프라인만큼이나 늘어났다. 온라인이 우리가 살아가는 또 다른 세상이 된 지금, 사기범들은 SNS나 온라인에 외로움, 어려움, 우울감 등을 표한 이들의 심리를 파악하고 이를 교묘하게 건드리며 접근한다.


프로필 생성 후 마음에 드는 상대방의 프로필을 발견하면 오른쪽으로 스와이프(Swipe, 손으로 화면을 가볍게 밀어내는 동작), 마음에 들지 않으면 왼쪽으로 스와이프 하면 된다. 서로 오른쪽으로 스와이프를 누른 경우 매칭이 되어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다. 페어즈 관계자는 “일본 최초로 24시간 감시체제로 불량유저들을 관리하고 있어 유령회원으로 활동하게 만드는 것을 금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단기적인 이성소개만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닌 만남 후 커플 성립 시 행복리포트를 권장하여 페이즈를 통해 만난 다양한 커플들의 모습을 소개하여 신뢰를 얻고 있다”고 덧붙였다. 원하는 이상형을 찾을 때까지 프로필을 무료로 관람할 수 있는 서비스와 자체 클린 시스템으로 사용 유저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근거리, 외모, 스펙으로 한정된 온라인 데이팅의 알고리즘이 국내에만 무려 200가지가 넘는데 결혼적령기의 여성들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성격을 기반으로 이성을 만날 수 있게 사주궁합 알고리즘 기술로 차별화를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비슷한 데이트앱이 남성 이용자가 압도적으로 많은데 반해, 남녀 성비가 4대 3으로 비슷한 점이 특징이다. 연고링 개발자 박상민씨는 “코로나19로 만남의 기회가 줄어든 가운데, ‘같은 학교에 다닌다’는 안정감이 여성의 참여를 이끌었다고 본다”고 말했다. 대학가에 닥친 코로나19의 여파는 대학생의 연애 방식도 바꾸고 있다. 학교에 다니면서 자연스럽게 만나 연애할 기회가 줄어들자 온라인 공간에서 연애 상대를 찾는 경우가 많아졌다. 모바일 시장분석 서비스 앱에이프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기준 데이팅앱 사용자 수는 전년도 같은 달에 비해 fifty five.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글 앱스토어에서도 매출 순위 상위 25위 중에서 데이팅앱 또는 친구 사귀기앱이 11개를 차지하고 있다.


싱글타운은 ‘싱글타운 가족오락관’, ‘싱글타운 매력 자랑’, ‘그룹 블라인드 소개팅’ 등 싱글타운 이용자들의 관심사를 적극 활용한 다양한 이벤트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이용자 당 일 평균 이용시간이 80분을 기록하고 있다. 개방적인 뉴욕이지만 여전히 데이팅 앱에 대한 안 좋은 시각은 남아있다. 쉽고 얕은 인간관계를 야기한다는 말도 있고, 원나이트를 위한 수단일 뿐이라는 평가도 있다.


데이팅 앱을 이용하지 않는 사람들은 여전히 데이팅 앱을 ‘점잖지 못한 서비스’로 여긴다. 시장조사업체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일반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4명 중 3명(77.8%)은 “불건전한 목적으로 데이팅 앱을 사용하는 사람이 많은 것 같다”고 답했다. 오프라인 대면을 조심하면서 이전과 비교해 만날 수 있는 사람의 폭이 좁아졌다.


만약 이에 대한 답변을 회피한다면 당장 탈퇴하는 것을 권장한다. 온라인 데이트를 통해 알게 된 상대에게 여행, 치료, 호텔경비, 재정 상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이유로 돈을 송금해선 안 됨. 업체는 회원의 범죄경력(형사범죄, 성범죄 등)을 조회해야 함. 업체가 범죄경력을 조회한 경우 및 조회하지 않은 경우 모두 조회 여부를 반드시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표해야 함. 또한 범죄 경력을 가진 회원의 가입을 허용할 경우 이에 대한 사실도 반드시 공표해야 함. 미국 뉴저지, 플로리다, 텍사스 등 10여 개 주에서는 온라인 데이트와 관련 'INTERNET DATING SAFETY ACT'를 시행 하고 있다.


비대면 사회가 본격화될수록 소셜데이팅앱은 접근성이나 편의성 면에서 2030세대들에게 효율적인 만남 방식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수많은 학자가 온라인 데이트에 관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했지만, 여전히 혼동이 있어 보인다. 제스 카비노 사회학자는 아침에 15분, 저녁에 15분씩 시간을 할애해 매일 최대 30분씩 데이트 앱을 검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심지어 DNA 샘플을 분석하여 사용자와 가장 화학적으로 결합이 맞는 이성을 소개하기도 합니다. 그도 그럴 것이, 단순히 ‘사람만 보고’ 만나는 것이 아니라, 앱을 통해 그 사람의 외모와 관심사, 학력, 직장 등 외적인 조건을 모두 알아본 뒤에 만남 여부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특성 탓에 데이팅 앱 기업들은 회원 ‘물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여러 각도에서 찍은 사진 3장을 올려 기존 회원들에게 5점 만점에 평균 3점 이상을 받아야 가입이 가능한 데이팅 앱, 명문대 졸업생이나 ‘부촌(富村)’으로 이름난 특정 지역에 거주하는 이들만 가입이 가능한 데이팅 앱 등 다양하다. 자신과 가까이 있는 모든 이성을 보여주는 거리 기반 데이팅 앱의 경우 불건전한 성(性)적 만남의 장으로 전락한 지 오래다.


이 같은 가치관이나 이것이 반영된 다양한 연애 방식을 기성 세대의 입장에서 문제로 보지 말고 하나의 문화, 트렌드로 이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국에서는 데이트 앱을 포함한 온라인 데이트 서비스를 통한 만남이 실제 결혼으로까지 이어지는 경우도 많다. 지난 7월에는 또 다른 성소수자 전용 데이팅 앱인 젝드(Jack'd)가 데이터 유출 때문에 24만 달러의 벌금을 낸 바 있다.

휴게텔 부산 휴게텔 휴게텔 부산 휴게텔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